-
반응형
개요
정보통신 관련 기술이 급속하게 발전함에 따라 다양한 통신 서비스가 도입되고 있는데, 최근에는 통신의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데이터통신과 관련 기술이 도입되고 있다. 또한 통신의 이동성이라는 측면이 단순히 개인 사용자뿐만 아니라 모든 이동 수단으로 확산하여 자리 잡고 있다.
정보사회와 정보혁명
증기기관의 발명에 기반한 19세기 산업혁명이 산업과 사회의 제반 구조를 크게 변화시켰다면, 20세기에 출현한 반도체 기술과 통 신기술은 인류 역사상 산업과 사회를 가장 크게 변화시킨 정보혁명이라는 단어로 대변할 수 있다. 0과 1이라는 디지털을 기반으로 하는 정보혁명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사회의 각 분야를 변화시키는 새로운 기술을 낳고 있다. 이러한 기술의 급격한 발전은 사회의 각 분야를 크게 변화시키며 정보화 사회(information society)라는 용어를 탄생시켰고, 최근에는 사물인터넷(IoT)과 빅데이터, 인공지능(Al) 기반의 만물 초지능 혁명인 4차 산업혁명이 이루어지고 있다. 기술적인 측면에서 보면 1980년 이후에도 정보통신 분야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해 정보화 사회라는 단어만으로는 현대 사회를 표현하기가 부족하게 되었다.
정보사회에 대한 가즈후미 교수의 견해
오리가사 가즈후미 교수, 일본의 정치 경제학자는 정보화 사회 이후의 발전 단계를 '정보사회', '고도정보사회' 이 2가지로 분류했다.
* 정보화 사회란 1980년대를 중심으로 정보화가 진행되는 단계라는 의미이다.
* 정보사회는 정보화가 이미 상당한 정도로 진행되고 정보통신 인프라 정비가 진행되는 단계이다.
* 고도정보사회는 전국에 디지털 통신망이 완전히 갖추어지고 일상생활에서 컴퓨터화가 완벽하게 실현된 단계를 의미한다.
정보사회와 여러 기술의 접목
한편, 멀티미디어나 광통신 네트워크 등과 같은 뉴미디어 기술이 우리의 생활을 급속히 변화시키면서 현재 인터넷은 초기 '정보의 바다'라고 불리던 시대를 접고 새로운 기술과의 접목이라는 관점에서 개발되고 있다. 최근에는 언제 어디나 컴퓨팅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퍼베이시브 컴퓨팅 환경이 구축되어 기존의 컴퓨터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여 센서 네트워크, 홈 네트워킹, 멀티미디어, 디지털 통신 등이 결합하여 우리의 생활구조를 많은 분야에서 변화시키고 있다.
여기서 홈네트워킹이란 전화기, 인터폰, TV. VTR, 에어컨 등 가정 내 다양한 정보가전 기기를 유무선 네트워크로 연결하고 홈서버를 매개로 해서 인터넷 서비스, 홈시어터, 가전기기 원격제어, 방문객 확인 등 양방향 서비스 환경을 구축하는 것을 말한다. 홈네트워킹은 기존의 인터폰 기능인 사생활 보호와 가정의 안전뿐만 아니라 그동안 경험하지 못한 다양한 정보, 편리한 생활 그리고 디지털 시대에 걸맞은 가정생활의 즐거움을 때와 장소의 제약 없이 편리하게 느낄 수 있게 해 준다. 또한 우리 가정은 정보의 소비자로서뿐만 아니라 생산지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즉, 집에서 전 세계 어느 곳에 있는 사람과도 쉽게 대화하고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으며, 거의 모든 생활이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우리의 삶은 더욱더 윤택해질 것이라고 본다.
정보사회(정보혁명)로 인한 다양한 사회발전(Society Development)
지금까지 시간과 공간의 장애로 인한 모든 제한사항은 21세기 정보사회에서는 사라지게 되어 가상교육(virtual education), 가상교실(virtual classroom), 사이버 학교(cyber school), 가상여행(virtual travel), 가상 근무(virtual work), 가상 쇼핑(virtual shopping), 사이버쇼핑(cyber shopping), 가상현실(virtual reality) 등 과 같은 가상(virtual)이라는 말과 사이버(cyber)라는 말이 보편화될 것이다.
예를 들어 교육 분야에서는 전통적인 교실 수업에서 벗어나 이러닝(e-Learning) 또는 사이버교육이 보편화되어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가상공간에 대학을 설립하고 교수와 학생이 전 지구적으로 만나 강의하고 학습하는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이 형성되고 있다. 최근에는 가상현실이 만든 가상 세계에서 아바타를 이용해 실제 현실과 같은 사회•문화적 활동을 할 수 있는 메타버스(metaverse)가 주목받고 있다. 이와 같이 21세기에는 사회 각 분야에서 엄청난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러한 정보혁명을 이끄는 것이 바로 컴퓨터라고 할 수 있다.p.s. 사실 컴퓨터는...
컴퓨터란 용어가 지금에서는 여러 가지 대상을 나타내게 되었지만, 실제로 컴퓨터는 사람이 중간에 개입하지 않고 산술과 논리연산을 수행하는 장치이다.
다시 말해, 컴퓨터의 가장 정확한 정의는
'1개 이상의 처리장치와 주변기기로 구성되고, 내부에 저장된 프로그램에 의해 제어되며, 산술연산이나 논리연산과 같은 여러 종류의 실질적인 계산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상태'
또는
'정보를 입력하여 그 정보를 정해진 과정대로 처리하고 그 결과를 제공할 수 있는 기기'
라고 정의할 수 있다. 그리고 현재에 이르러 컴퓨터는 단순히 계산기와 같은 수학 연산장치가 아닌, 대단히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탄력적인 장치로 발전하게 된 것이다.
반응형'IT trend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록체인: 신뢰와 혁신의 기술 (0) 2024.07.18 사물인터넷(IoT): 연결된 세상을 만들다 (0) 2024.07.18 2024년 주요 사이버 보안 동향 및 전망 (0) 2024.07.18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의 핵심 (0) 2024.07.18 인공지능 기술 동향: 혁신을 주도하는 핵심 기술 (0) 2024.07.18